티스토리 뷰


2019 농산물 품질관리사 자격증 시험 정보

앞으로 국가전문 자격증 대여을 알선하면 처벌을 받게된다고 합니다. 의사, 약사, 법무사, 보육교사 등 153개 국가전문 자격증 에 대하여 대여를 알선한 행위에 대한 형사처벌 규정이 도입됩니다. 오늘은 국가전문 자격증 시험 중 2019 농산물 품질 관리사 시험 정보에 대하여 안내드리겠습니다.

 




농산물 품질관리사 란 농산물의 등급을 판정하고 품질향상을 위한 생산 및 수확 후 품질관리 기술지도와 예냉·선별·저장·포장 시설등 농산물유통시설의 운용 및 관리를 하고 농산물 상품화 및 차별화를 위한 선별·포장 및 브랜드개발과 지도를 하며, 포장농사물의 표시사항에 대한 확인 및 검인 등을 통해 농산물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물류비용 절감을 위한 규격출하를 유도하여 효율적인 유통질서 확립과 농산물 유통개선을 위한 유통 정보의 확산 및 생산자 · 소비자에 대한 홍보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국가공인 농업분양 전문 자격자를 말합니다.

 






2019 농산물 품질관리사 자격증 시험 관련부처는 농림축산식품부이며, 시험 시행기관은  한국산업인력공단 입니다. 농산물 품질 관리사 자격증 응시자격은 학력, 경력, 성별 제한 없습니다. 2019 농산물 품질 관리사 시험 원서 접수기간은 2019년 16회 1차 2019.04.01~04.10이며, 2019년 16회 2차 2019.07.01~07.10 입니다. 농산물 품질 관리사 자격증 시험 과목, 합격기준, 시험 시간 등에 대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인 농산물 품질관리사 자격증 필요성은 전국 각지의 농산물 품질인증·원산지표시·등급 표시로 유통신뢰성 확보, 농산물의 품질향상과 유통의 효율화로 생산자와 소비자 보호, 모든 농산물 관련 기업에 적용될 농산물품질관리법개정 시행으로 수요 급증, 국가 및 공공 기관에서 인정하는 표준규격의 도입으로 유통질서 확립, WTO 출범과 함께 연차별 이행계획서(Country Schedule)에 따라 관세인하·시장 접근물량 증가 등에 따른 수입개방 대책강화 시급입니다. 







농산물 품질 관리사 자격증 역활은 농산물의 등급판정, 농산물 출하시기 조절, 품질관리 및 기술등에 대한 자문 그리고 농산물의 생산 및 수확후의 품질관리 기술지도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앞으로의 농산물 품질 관리사 자격증 전망은 WTO가입으로 수입농산물이 국내시장에 들어오면서 국내산 농산물로 둔갑되고 있는 현실에서 정부가 농산물의 출하 및 유통과정을 보다 엄격히 관리하여 안전하고 품질 좋은 농산물이 소비자에게 공급될 수 있도록 하기위하여 농산물 품질 관리사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상과 같이 2019 농산물 품질관리사 자격증 시험 정보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